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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1월 20일에 릴리스를 맞이한, 닌텐도의 Nintendo Switch용 시뮬레이션 RPG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 공략을 진행해 나가는데 기억해 두고 싶은 알레콜레를 소개.

맵 공략·전투편

 우선은, 맵 공략이나 전투를 할 때의 포인트를 소개. 기본적인 정보는 메뉴의 “시스템”에서 “지남”을 보면 재확인할 수 있으므로 이쪽도 함께 체크해 보자.

상대보다 속도가 5 이상 높으면 추격이 발생

 전투는 기본적으로 서로가 1회씩 공격을 하고 종료된다. 그러나 속도가 상대보다 5 이상 높으면 그 캐릭터에 의한 추격이 발생. 서로의 공격 후에 2번째 공격을 실행하는 것이다.

추격이 발생하는지는 전투 결과 예상 단계에서 알 수 있다.

 공격시의 속도는 캐릭터의 기본 능력의 "속도"나 "체격", 무기의 무게 등의 영향을 받는다. 공격력이 높지만 무거운 무기의 일격보다, 가벼운 무기로 2회 공격하는 편이 좋은 경우도 있으므로, 출격시키는 캐릭터에는 타입이 다른 무기를 많이 갖게 해 두면 좋다.

속도에 관계없이 추격이 발생하지 않는 무기도 존재한다.

브레이크로 공격을 봉합하자

 검·도끼·창은 3가지의 관계가 되고 있다. 예를 들어, 검을 장비하고 도끼를 가진 적을 공격하면 "브레이크"가 발생. 다음 전투까지 브레이크된 캐릭터는 공격을 할 수 없게 된다. 속도가 뛰어난 적 유닛도, 브레이크로 공격을 봉해 버리면 안전하게 쓰러뜨릴 수 있는 것이다.

체술은 단검, 활, 마도서의 3개에 강하다.

출격 전 배치 변경 단계에서 브레이크를 의식한 포진을 깔면 편하게 싸울 수 있다.

적의 공격 가능 범위 확인

 적 유닛에 커서를 맞추면, 적의 이동 가능 범위나 공격 가능한 범위가 일목요연하게 된다. 여기서 A 버튼을 누르면 커서를 놓아도 그 적의 공격 가능한 범위가 표시된 채로 된다. 장비 무기에 따라 적으로부터 브레이크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진군시킬 때의 참고로 하자.

ZL 버튼을 누르면 모든 적 유닛의 공격 가능 범위가 표시. 안전한 매스를 확인할 수 있다.

지형 효과를 활용합시다.

 덤불 같은 송어는 진입에 평소보다 많은 이동 비용이 필요하지만, 덤불 송어에있는 동안 무조건 회피가 +30된다. 최대까지 이동해도 공격이 닿지 않을 때는 덤불로 매복하는 것도 개미.

요새 같은 '브레이크 무효' 효과가 있는 곳도 있다. 적에게 진취되고 있을 때는, 뛰어내리는 등의 궁리가 필요한 것도.

문장사편

 문장사는 캐릭터에 강대한 힘을 가져다주는 본작의 새로운 요소. 다양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을 하나씩 소개하자. 각각의 문장사에 대해서는, 이하의 정리 기사로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으므로, 그쪽도 참고에.

 

문장사의 반지는 동료라면 누구나 장비 가능. 누구에게 어떤 반지를 장비시킬지는 자유다.

싱크로로 기본 능력 업 & 스킬 발동

 문장사의 반지를 장비한 캐릭터는 문장사와 '싱크로'한 상태가 되어, 몇 가지 기본 능력이 올라가는 것 외에 싱크로 스킬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업하는 능력이나 스킬의 효과는 문장사마다 크게 다르므로 반지를 입수하면 우선 이들을 확인하자.

반지 선택시 업하는 능력이나 발동하는 스킬은 확인할 수 있다.

문장사와의 유대 레벨이 오르면 발동하는 스킬의 종류가 늘어난다. 인연 경험치는 반지를 장비하고 전투 등으로 획득.

인게이지 중에는 특수한 무기와 스킬, 필살기가 이용 가능

 문장사의 반지를 장비중, 전투를 하고 인게이지 카운트가 만탄이 되면 “인게이지”라는 커맨드를 실행할 수 있다. 문장사와 인게이지하면, 인게이지 스킬, 인게이지 무기, 인게이지 기술의 3개가 이용 가능하게.

인게이지는 기본적으로 3턴 지속. 해제 후 카운트가 가득 차면 다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문장 기량으로 대기하면 인게이지 카운트가 즉시 만탄이 된다.

 인게이지 무기는 캐릭터가 가진 무기의 소질에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는 무기로, 예를 들면 지팡이 밖에 사용할 수 없는 캐릭터도 검을 가지고 싸울 수 있게 되거나 한다.

인게이지 무기는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문장사마다 성능도 능력도 크게 다르다.

 인게이지 기술은, 인게이지 중에 1회만 사용할 수 있는 필살기와 같은 것. 이쪽도 문장사마다 성능은 달라, 전황을 일변시키는 효과를 가지는 것도 있다.

인게이지 기술을 내고 아쉬움은 불필요. 마음껏 잘 사용하자.

싱크로 스킬은 상속 가능

 문장사와의 유대 레벨이 5 이상이 되면, 거점·소라넬에 있는 문장사의 사이에서 싱크로 스킬을 계승할 수 있게 된다. 각 캐릭터에는, 계승한 스킬을 세트 할 수 있는 슬롯이 2개 준비되어 있으므로, 마음에 드는 스킬을 최대 2개까지 동시에 발동시킬 수 있다. 계승에는 반지를 장비하고 전투하면 모이는 SP가 필요하다.

SP는 꽤 모이기 어렵기 때문에, 잘 생각해 계승하는 스킬을 결정하자.

거점·육성편

 마지막으로, 거점 소라넬에서의 준비나 캐릭터의 육성으로 기억해 두고 싶은 포인트를 소개. 소라넬의 설비는, 이야기를 진행해 동료가 늘어나면 자꾸자꾸 충실해 가므로, 맵 공략이 끝나면 반드시 1회는 얼굴을 내도록 하자.

맵 공략 후에는, 산책이나 소라넬로 반짝반짝 빛나는 포인트에 가, 아이템을 회수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거점 정보에서 빠른 여행 활용

 솔라넬에 있는 사이에는, X버튼으로 거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거점 정보에서는, 각 에리어에 있는 캐릭터를 확인할 수 있는 데다, 그 에리어에의 패스트 트래블도 가능. 소라넬은 넓기 때문에 거점 정보를 이용한 이동을 활용하자.

이야기의 진행 등의 영향으로 소라넬에 변화가 있었을 경우는, 알림에 그 취지가 표시된다.

팔굽혀펴기와 식사로 다음 전투에 대비하자

 조금 이야기를 진행하면 소라넬에서 근육 체조라는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게 된다. 근육 체조에는 3종류가 있으며, 그 성적에 따라 다음 출격 중 기본 능력이 상승. 추천은 주는 데미지에 직결하는 "힘"이 업하는 팔굽혀펴기.

좋은 성적을 거두면 일시적으로 주인공의 힘이 2 올라간다.

 카페 테라스에서는 식사 당번의 동료에게 요리를 받을 수 있다. 식사를 섭취하면, 함께 먹은 동료 두 사람과의 지원치가 업하는 것 외에, 요리의 완성에 의해 동료 전원의 기본 능력이 증감. 실패하면 줄어들기도 하므로, 가능한 한 특기 요리를 만들도록 하자.

요리가 좋으면 기본 능력이 올라갈 뿐만 아니라 회복 아이템의 도시락도 받을 수 있다.

단련 사이의 경험치 벌기를 잊지 않고

 소라넬에 있는 단련 사이는, “통상 단련”으로 임의의 동료에게 경험치를 벌 수 있는 편리한 스폿. 이용 가능 회수는 최대 3회로, 맵을 공략하면 이용 가능 회수는 부활한다. 지정한 동료가 누구와 싸울지는 랜덤으로 지원치를 획득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맵 공략 후에는 반드시 3회 누군가에게 단련시키자.

이기는 편이 얻을 수 있는 경험치는 많다. 싸우게 하는 동료에게는 강한 무기를 장비시켜 두자.

 단련 사이의 전투에서 레벨업이 전망될 경우에는 단련 앞에 세이브를 해 두는 것을 추천한다. 그렇다고 하는 것도, 레벨 업의 내용을 봐, 별로 기본 능력이 오르지 않으면 리셋,이라고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같은 조건으로 단련해도 결과는 같기 때문에 레벨업은 다음 전장으로 이사하면 좋다.

조금 즐거운 테크닉이지만, 많이 성장하는 편이 기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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